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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주식 투자자의 eos파워볼엔트리 절반이 올해 이익 기록 중이라는 사실은 개개인이 투자를 잘해서
얻은 파워볼eos 성과라고 볼 수 있을지,

코로나19 팬데믹과 풍부한 유동성이 만들어낸 특이 현상일지 곱씹게 한다.
향후 1년 내 주식 투자 의향 ‘(많이+어느 정도)있다 26% vs (별로+전혀)없다 72%’

향후 1년 내 주식 투자 의향 정도를 물은 결과 ‘많이 있다’ 10%, ‘어느 정도 있다’ 16%,
‘별로 없다’ 11%, ‘전혀 없다’ 61%로 나타났고 2%는 의견을 유보했다.

현재 주식 투자자(211명) 중에서는 78%가, 비투자자(789명) 중에서는 12%가 향후
1년 내 투자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2014년 말 조사에서는 이듬해 주식 투자 의향률이 전체 응답자 기준 18%였다.
그해 주식 투자 경험자(159명) 중에서는 67%, 투자 비경험자(843명) 중에서는 8%가
이듬해 투자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25~27일 사흘 동안 휴대전화 RDD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 추출
(집전화 RDD 15% 포함)한 전국 만 18세 이상 1,002명을 대상으로 전화조사원 인터뷰방식으로 진행했다.
표본오차는 ±3.1%포인트(95% 신뢰수준)이며 응답률은 18%다.
세상은 과거로 돌아가지 않는다. 브이노믹스(바이러스 경제)를 대비하라.

트렌드 족집게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57)가 주목한 내년의 화두는 브이노믹스다.
김 교수와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는

2021년 신축년(辛丑年) 소띠해를 이끌 10대 트렌드를 점치면서
COWBOY HERO라는 키워드를 제시했다.

13일 트렌드 예측서 트렌드 코리아 2021(미래의창 펴냄)을 출간하며
줌(Zoom)을 통해 기자간담회를 연 김 교수는

바이러스 종식이 아니라 바이러스와 함께 사는 위드 코로나(with corona)를 대비해야 할 것
이라고 말했다.

또 “코로나19가 바꾼 건 트렌드 방향이 아니라 속도였다.
기존 트렌드를 바꾼 게 아니라 굉장히 빨리 진행시킨 것을 알게 됐다”면서

내년 키워드에는 백신(vaccine)의 어원이 된 소(vacca)의 해,
날뛰는 소를 길들여내는 능숙한 카우보이처럼 위기를 이겨내자는 의미를 담았다”고 말했다.

내년을 이끌 첫 번째 트렌드는 브이노믹스다.
산업별로 명암이 교차하며 바이러스가 만드는 새로운 경제를 뜻하는 말이다.

이 책은 업종별 회복 양상을 ①빠른 회복을 보이는 V형(테마파크·동네병원·뮤지컬공연)
②상대적으로 느리고 완만한 회복을 보이는 U형(해외여행·면세점·대형마트·호텔)

③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에 직접 영향을 받으며 등락을 거듭하는
W형(대중교통·식당·술집·극장·백화점) ④이미 상승 트렌드를 타고 있었는데

코로나19 사태로 가속화되는 S형(온라인 쇼핑·배달·캠핑·골프·국내 휴양지·편의점)
⑤코로나19로 일시적 특수를 보이는 역V형(영상 커뮤니케이션·국내여행·자동차극장·홈웨어)
다섯 유형으로 나눈다.

코로나19를 겪으며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공간이 된 집의 의미도
옴니 레이어드 홈으로 변한다.

먹고 자고 사고 놀고 운동하고 공부하고 휴식하고 꾸미는 모든 활동의 중심지가
된다는 의미다.

작년 신중년층 오팔세대에 주목한 이 책은 올해에는 자본주의 키즈의 탄생을 예측했다.
돈과 소비에 편견이 없는 새로운 소비자의 등장이다.

동학개미운동을 이끈 동학·서학개미, 병정개미, FIRE족 등장이 MZ세대의 변화된
경제 관념을 보여준다고 분석했다.

급변하는 시장에서 생존하기 위해 기업에 필요한 것은 민첩한 사업 전환을
뜻하는 피보팅이다.

음식을 배달하는 PC방, 호텔 출근 패키지를 출시한 글래드호텔처럼 핵심 역량과
하드웨어, 타깃을 바꿔서라도 변신하는 게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 책은 Z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롤러코스터 타듯이 즐기는 삶이란 의미에서
롤코라이프로 정의한다.

1일1깡, 달고나 커피 챌린지, 농심 RTA라면 한정판, 곰표 팝콘처럼 짧은 밈(meme)의
유행에 사람들과 동참하고 폭발적 소비를 이끌어내는 놀이문화에 주목했다.

코로나19로 건강과 운동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급증했다. 오늘하루운동 트렌드는
골프와 등산을 즐기는 인구가 늘어나고 인증샷이나 챌린지 등을 통해
관계의 확장도 경험하는 현상을 설명한다.

당근마켓 등을 통해 중고시장도 폭발적으로 성장하며 N차 신상 현상을 만들어냈다.
김 교수는 “MZ세대의 환경에 대한 관심이 늘고 리셀링을 통해

재테크 수단으로도 떠오르면서 중고상품은 단순히 쓰던 상품이 아니라 새것에
버금가는 가치를 지니게 됐다”고 분석했다.

CX(고객 경험) 유니버스는 마블 유니버스처럼 특정 브랜드 세계관을 함께
공유하고 팬덤을 통해 성장하는 회사가 등장하는 것을 말한다.

레이블링 게임은 올 한 해 부캐와 MBTI검사의 인기몰이처럼 타인과 공유하고
비교하면서 자기 정체성 찾기에 몰입하는 유행을 뜻한다.

언택트 소비가 강화될수록 기술을 보완하는 인간의 손길은 여전히 필요하다는 의미에서
휴먼터치의 중요성도 커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최근 대한민국 증시가 연일 사상최고가를 경신하고 있고,
정부의 각종 규제에도 부동산 시장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고 있다.

이쯤되면 누구나 재테크를 위한 주식과 부동산 투자에 많은 관심이 갈 터. 그러나 직장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재테크 수단은 여전히 은행예금과 적금으로 나타나 눈길을 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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